나누고 싶은 개발 이야기

Data Engineer로서 기록하고 공유하고 싶은 기술들. 책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2020/04 2

[Kafka] 관리자 Tip - 사용하지 않은 topic 목록 찾기

Kafka Cluster를 관리하다 보면 필요에 의해 Topic을 생성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아서 삭제할 Topic들을 찾아야 할 때가 있다. Broker 설정 중에 자동으로 Topic을 생성해 주는 auto.create.topics.enable 옵션이 있는데 default 값이 true 이다. auto.create.topics.enable=true의 의미는 Producer에 의해서 메세지를 Broker에 전송했는데, 존재하지 않는 topic에 메세지를 전송한 것이라면 해당 Topic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이다. 그래서 테스트를 위해서 여러 Topic에 무분별하게 계속 메세지를 발송했다면 사용하지 않는 Topic들이 늘어나게 된다. 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더라도 그냥 Topic을 남겨둬도..

Big Data/Kafka 2020.04.28

[Scala] evaluation strategies in scala

이번 글에서는 scala의 evaluation strategy에 대해서 정리한다. 해당 글은 Evaluation strategies in scala 글의 내용을 토대로 샘플 코드를 달리해서 작성했다. 먼저 evaluation strategy의 개념부터 살펴보고 종류별로 구분해 보자. evaluation strategy evaluation strategy(이하 평가전략)이란 함수에 전달한 인자값을 함수가 실행될 때, 언제 어떻게 결정하는지 평가함을 말한다. Java에 익숙했던 필자로서는 당연히 함수에 값을 전달해 주는거 아닌가?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개념상 크게 2가지가 존재하며 큰 차이가 있다. 평가 전략의 2가지는 다음과 같다. Strict evaluation 함수에 인자값을 전달하기 전에 인자값을 평..

Language/scala 2020.04.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