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고 싶은 개발 이야기

Data Engineer로서 기록하고 공유하고 싶은 기술들. 책과 함께 이야기합니다.

2020/09 2

[Kafka] SASL/SCRAM 인증

이번글에서는 SCRAM 인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앞선 2개의 글(SASL/PLAIN, Kerberos) 에서 SASL 인증을 사용했을 때, 대략적인 설정 방법은 비슷하기 때문에 참고하면 좋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SCRAM의 특징과 다른 인증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살펴보면 의미가 있을 것 같다. 1. SCRAM? SCRAM은 Salted Challenge Response Authentication Mechanism의 약칭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전통적인 사용자/비밀번호를 통해 인증을 처리하는데 비밀번호를 암호화해서 저장하는 방식이다. 카프카에서는 SCRAM-SHA-256과 SCRAM-SHA-512를 지원한다. 카프카는 SCRAM의 기본 저장소로 주키퍼를 사용한다. 실습을 진행하면서 주키퍼에 어떻게 ..

Big Data/Kafka 2020.09.09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국내도서 저자 : 유성호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9.01.23 상세보기 이 책은 아내가 추천해서 읽었다. 책 제목은 섬뜩한 느낌을 주는데 저자는 '그것이 알고싶다'에 자주 출연하시는 법의학자이다. 위키피디아를 검색해보니 법의학의 정의가 법과 관련된 의학적 문제를 연구하는 과라고 나온다. 책 제목이 말하듯 매주 시체를 보러 갈 수 있는 것은 법의학자로서 시체의 부검을 하고 사인을 분석하는 업무를 하기 때문이다. 글을 이어가기 전에 작가(유성호 교수)의 책 내용을 통한 강의가 TV 프로그램에 있어 참고해보면 좋다. 처음에 책을 읽었을 때는 스릴러 영화를 대하듯이 범죄자의 증거를 찾아 해결하는 이야기를 기대했다. 미제사건을 유능한 형사/ 법의학자가 증거를 찾아내서 해..

2020.09.04
반응형